주식공부

(유튜브 공부)#17 주식 거래량의 모든것(핵심, 디테일 모두 알려줌)

prism_insight 2023. 1. 5. 11:30

#이 포스트는 '어니스트와 주식 빌드업' 유튜브 채널을 정주행하며 메모한 것입니다.

 

유튜브 : #17 주식 거래량의 모든것(핵심, 디테일 모두 알려줌)

https://www.youtube.com/watch?v=3AFkbkiWx8U 

 

 

거래량이 많을수록 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무조건 많다고 좋은게 아니라, 자기한테 맞는 속도를 골라야 한다.

거래량이 많으면 진폭도 크고, 진폭간의 싸이클도 빠르다.

빠르면 물리적 시간이 빠를 뿐이지, 수익내기 쉽다는 것은 아니다. 

빨리 하고 싶어도 자신의 판단과 움직이는 실력이 그에 못미치면 수익내기가 어렵다.

 

거래량에 따른 그룹 구분을 간략히 하자면,

1순위 : 거래량 내림차순 정렬 시 나오는 첫페이지 정도 (약 20~30위 정도 까지)

2순위 : 그 다음 페이지 정도

3순위 : 차라리 거래량 오름차순 정렬해서 보면서, 거래량이 100만정도 보이는 그룹

4순위 : 거래량이 50만정도 보이는 그룹

최하순위 : 거래량이 더 적거나, 3,4순위 거래량정도 나오지만 종목 자체의 움직임이 훨씬 무거운 그룹

 

지금은 거래량 1순위를 보기 위해, 거래량 최상위 종목들을 보고 있다.

차트는 거래량 1위인 주연테크(약 2.7천만)이다.

당일매매 하기 위해서는 거래량 1위~5위를 선택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왜냐하면 하루 안에서도 잔파동이 무수히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여기서 1위인 주연테크와 2위인 한류AI센터 중 뭐가 유리할까?

거래량은 비슷한데, 주연테크는 현재가가 680원이고, 한류AI센터는 1,475원이다.

어니스트님은 한류AI센터를 고른다고 하신다.

 

주연테크는 동전주인데, 한류AI센터는 그래도 1천원 이상인 종목이다.

거래대금이 한류AI센터가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동전주는 호가단위도 달라서 매매 자체가 한류AI센터가 더 유리하다.

 

거래량 1위~5위를 고를 때, 만약 1,2위가 시세분출이 많이 나와서 기회가 없다고 여겨진다면,

3~5위 중에서 아직 시세분출이 덜 나왔거나, 나온 뒤 눌림목 현상이 나와준다면 그걸 선택해서 매매해도 된다.

 

어니스트님 기준대로 1~5위 종목 중에 하나를 선택해보자.

우선 주연테크는 동전주라서 고려대상에서 제외한다.

한류AI센터는 관리종목이라 하기 애매하다.

그럼 기본적인 재무를 봐야할텐데, 한류AI센터가 재무가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서 좋지 않다.

만약 본인이 당일매매 원칙을 칼같이 하는 성격이라면, 재무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도전해봐도 되지만,

어니스트님처럼 상황에 따라 좀 더 장기적으로 관리하는 성향이라면 이런 종목은 애초에 건들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영상의 컨셉은 당일매매, 단기단타를 전제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한류AI센터 매매도 고려해본다.

 

이제 기술적분석을 해보자.

우선 주연테크 일봉차트이다.

최근 나온 거래량을 볼 때에는, 이 종목 안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큰 거래량인지 봐야 한다.

시세분출이 나오기 직전에 600원을 건들고 있었는데, 600원은 전고점이기도 하고, 예전에도 600원을 건드린적이 있었다.

그럼 이번에 600원 건들때와 그 당시에 건들때의 거래량 힘을 느끼고 비교해봐야 한다.

지금은 이미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일봉 거래량이 크게 나와주었지만,

600원을 뚫을 당시의 거래량은 이전과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더 치고 올라 갈 것이라는 여지만을 살짝 보여줄 뿐이다.

그래서 거래량 최상위 종목의 매매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이 시점에 분봉과 호가창의 움직임을 보면서, 600원을 넘어섰을 때의 거래량이 이전의 거래량을 뛰어넘을지 가늠을 해봐야 한다.

위 분봉차트를 보면, 거래량이 붙어주면서 가격이 올라가게되면, 가격이 계속 올라갈 수 있다.

분봉부터 일봉을 보면서 일련의 과정을 읽으면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순간에서의 느낌을 보고, 이 종목의 스타일이 자신과 맞을지 판단이 되어야 한다.

만약 빠른 시간에 그 판단이 안선다는 것은 경험치가 부족하거나, 빠른 판단에 있어서 적합하지 않은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주연테크의 분봉차트를 보면 장 초반에는 가격+거래량이 큰 의미는 없었다.

600원 부근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10시 넘어서 변화가 감지될만한 부분은 분봉이 2개정도 쎄게 나왔을때이다.

(스샷에서 동그라미 친 부분)

변화를 감지하는 노하우는 사람마다 다른데, 특정 가격에 알람을 걸 수도 있고, 관심종목에 넣어놓고 종종 보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럼,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위 스샷처럼 지금 현재까지 아무것도 못한 상태로 왔다면, 어니스트님은 어떤 선택을 할까?

어니스트님은 지금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심.

600원과 지금 현재 720원 사이의 이격이 너무 크다. 차후 관리가 어렵다.

지금 매매의 목적이 당일매매인데, 이 자리에서 단타하는건 너무 애매하다. 만약에 간다면, 전고점인 750원 돌파흐름을 보고 판단할 것 같다.

만약 지금 상황이 엄청난 지속가능한 호재로 인한 상승이라면 좀 생각할 것 같다고 하심.

그럼에도 중점적으로 볼 요소는 거래량 + 가격의 변화이다.

 

그 다음에는 한류AI센터를 보자.

이전의 일봉상 전고점은 1,750원쯤에서 막혀있다.

거래량이 전저점 수준의 거래량까지 뚫고 올라갈 수 있을지 가늠해봐야 한다. 그럼과 동시에 가격도 1,750원 위로 쭉 뻗어갈 수 있을지도 가늠해봐야 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1,750원 밑에서 끊어질 것 같다.

어니스트님의 느낌으로는, 1,750원 밑에서 끊어질 것 같아서 하지 않을 것 같다고 하심. 하더라도 짧게 끊어가는 매매를 해야겠다고 하심.

위의 분봉차트도 장초반 이후로 거래량이 쭉 마르고 있다.

그래서 힘이 부족하므로 1,750원을 치고 올라갈 것 같지가 않다고 하심.

그나마 1,500원은 뚫을걸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할 수 있지만 잘 모르겠다고 하심.

(제대로 알려면 구간나누기를 상세하게 분석해봐야 함. 시간상 구간나누기는 다음에 다루기로..!)

1,500원을 뚫을걸 기대하고 매수를 해놓을 수도 있지만, 이거는 지금 하고 있는 단기단타라는 대전제를 깨버리는 방향으로 가는 걸 수도 있음. 그럼 좀 더 길게 끌고 갈 수 있는데, 종목이 관리딱지가 붙은 상황에서 길게 끌고 갈 이유가 없음.

시간이 좀 지나다보니 위의 분봉차트가 1,500원선을 뚫고 올라가주면서 VI가 걸렸다.

이 때 거래량을 보고 장초반의 거래량처럼 힘이 나올것인지 판단을 해야 한다.

지금부터 물량을 조금씩 채워볼 수도 있다.

가격자체가 1,500원에서 공방전 나와주었고, 거래량도 조금씩 붙어주고 있으니 베팅을 해볼만하다.

1,500원을 뚫은 뒤에 위 스샷처럼 첫번째 음봉이 발생했는데, 이 봉과 그 다음 봉의 거래량이 중요하다.

만약 이때 힘이 소진되는 느낌이면, 힘이 낮아서 돌파를 기대하기 힘들다.

 

위 스샷은 서원의 일봉과 분봉인데, 어니스트님은 주연테크나 한류AI센터보다는 서원을 차라리 하겠다고 하심.

이유는 가격+거래량을 둘 다 만족 시켰기 때문인데,

가격은 이틀전에 전고점을 뚫은 상황이고, 다음날 거래량 붙어주고 눌렸지만, 오늘 추세가 꺾인게 아니라 거래량이 붙으면서반전상승이 나왔고, 거기에 전일 고점도 돌파한 상황이다.

분봉도 거래량이 탱크처럼 딴딴하게 붙어준다.

어니스트님이라면 당일매매보다는 오늘 여지를 주면서(다음날도 매매 고려) 들어가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지금은 추세가 꺾이고 있으니, 짧게는 2,500원, 길게는 2,200원선까지 바라보고 거기에 걸려줄 것으로 기대해볼만 하다.

 

만약 장초반에 이 분봉을 봤다면, 2,500원을 지켜주는 상황이 보이면서 분봉의 거래량 분출의 시작을 보고 들어갔을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신빙성이 있는 지표는 거래량이다. 발자국같이 숨길 수 없는 지표이니 꼭 거래량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만약 그때 들어가서 평단을 만든다면 2,550원~2,600원이라고 치자. 그 때 추세가 꺾여서 2,400원까지 떨어지더라도 빠른 손절을 할 수 있다. 어차피 비중은 얼마 안차있었을 것이라, 큰 부담은 안되는 손실이기 때문이다.

 

이번엔 이야기 흐름을 바꿔서, 차선이 1차선, 2차선, 3차선이 있듯이, 주식에도 1차선이 제일 회전율이 빠른 매매, 2~3차로 갈수록 느린 매매라고 치자.

사람들이 1차선 매매를 하면 돈을 제일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2~3차선에서 운용하는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번다.

1차선에서만 매매하면 주식에 너무 매몰되어서 프로들도 힘들 수 있다.

1차선만 하기보다는 긴호흡으로 주식하는것을 추천한다.

그럼에도 1차선 매매로 큰 돈을 번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어니스트님의 눈으로 봤을때는 그것이 절대 쉬운 길이 아니다고 생각하심.

정말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시청자분들이 그렇게 될 수 있는 확률은 낮을 것임.

 

이번엔 천일고속처럼 품절주, 거래량이 매~우 낮은 주식을 매매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자.

품절주를 매매한다는 것은 좋다는것도 아니고 나쁘다는 것도 아님.

사는건 쉬운데, 팔기가 어려워서 난이도가 어렵다.

좋든 싫든 반강제 존버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1만주를 가지고 있다고 치면, 하루에 수백주만 거래가 가능하니 조금씩 팔아야 한다.

아니면 거래량이 빵 터질 때나 상승폭이 커질 때 팔아야 한다.

이런 종목으로 빌드업은..해볼 수는 있다. 굳이 할 필요는 없지만 ㅎㅎ

 

종목마다 장점이 있지만 반드시 동전의 양면처럼 단점도 있다.

반드시 종목의 단점도 이해를 하고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반응형